로마서 11:13-24

이방인에게 주는 경고 (Rom 11:13-18)

이스라엘이나 이방인이나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습니다. 바울은 이스라엘을 향해 애타는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며 말하는 동시에, 이방인의 사도로서 이방인을 향해 오해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이방인은 자신들의 구원이 이스라엘 역사를 토대로 이뤄졌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는 처음 익은 곡식을 하나님께 드리면 수확량 전체가 거룩해지는 원리와 같습니다. 하나님이 이방인을 용납하신 것은, 처음 하나님의 백성으로 드려진 유대인의 반열을 따라 이뤄진 일입니다. 구원은 예수님이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에 기초해 이뤄지지만, 부활 신앙을 처음 믿었던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방인은 유대인의 뿌리에 접목된 것을 감사해야 하며, 자랑하거나 교만해선 안 됩니다.

접붙임 받은 돌감람나무(Rom 11:19-24)

감람나무는 이스라엘의 특권을 상징합니다. 감람나무에 돌감람나무가 접붙임을 받았습니다. 강력한 뿌리가 접붙임 받은 가지를 유지하듯, 이스라엘의 믿음과 은혜의 역사가 이방인을 보호합니다. 진정한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언약의 성취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열매를 맺기 때문에,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구원의 뿌리가 유대인임을 알고, 그들이 넘어진 까닭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유대인이 가지치기를 당한 것은 열매를 맺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방인도 열매를 맺지 않으면 꺾일 것입니다.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자에게 준엄하시고, 순종하는 자에게 인자하신 분입니다. 믿음에 거하면 접붙임을 받고, 불순종하면 버림을 받을 것입니다.



  • 유대인처럼 자기 의를 내세우는 함정에 빠지지 않습니까? 이방인처럼 하나님의 은혜를 오해해 자기 자랑을 일삼으며 교만하지 않습니까?
  • 불순종으로 하나님의 준엄하심을 경험합니까, 순종으로 그분의 인자하심을 경험합니까? 구원의 뿌리인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해 중보합니까?

- 생명의 삶

Comments